이차 전지내 리튬 이온 움직임 실시간 관측 성공

작성자 : Center for Molecular Spectroscopy and Dynamics 등록일 : 2017-03-27 조회수:16217

• 문병도 기자
  • 2017-03-27 12:00:00
  • 바이오&ICT

이차 전지내 리튬 이온 움직임 실시간 관측 성공

음극과 양극 사이의 전해질내에서 리튬 이온의 움직임을 관찰하기 위해 펨토초 레이저를 가하고 있다.

/사진=기초과학연구원

최근 전기자동차 및 휴대용 전자기기 보급량이 늘면서 충전 가능한 이차전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전기에너지를 더 빠르고,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는 차세대 이차전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지기술 고도화는 충·방전 시 일어나는 다양한 화학 반응을 이해하는 데서 출발한다.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기초과학연구원(IBS) 분자 분광학 및 동력학 연구단(단장 조민행 교수, 연구위원 곽경원 교수)과 군산대 화학과(이경구 교수) 공동연구진은 이차전지 전해질 내에서의 리튬이온의 이동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측해냈다. 그 동안 전해질 관찰은 정지된 장면으로 단순히 전해질 구성 물질 및 조성 정도만 확인이 가능했다. 리튬이온의 움직임과 전달 과정이 새롭게 밝혀짐으로써 고성능 전해질 물질 개발에 활기를 불어넣을 전망이다.

연구단이 보유한 이차원 적외선 분광기는 표적에 레이저를 쏘아 물체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 펨토초 레이저는 1,000조분의 1초 단위로 움직임을 포착해, 분자 탄생의 순간과 같은 찰나의 시간도 놓치지 않는다. 이렇게 모은 정지화면들을 이어 붙이면 초정밀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연구진은 이차원 적외선 분광기로 전해질 내 리튬이온과 전해질 용매들의 움직임을 측정했다. 관측 결과 리튬이온 주변에 전해질이 용매 껍질처럼 자리 잡아 고정된 덩어리 상태로 확산될 것이란 기존 학설과 달리 리튬이온을 둘러싼 용매들이 계속 자리를 바꾸며 활발히 움직였다.

조민행 단장은“이번 연구로 용매껍질이 끊임없이 재구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기존 이온 확산 이론의 수정이 불가피하다”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차전지의 전극과 전해질 사이의 계면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측할 수 있는 새로운 초고속 레이저 분광기 구축에 나섰다. 가까운 시간 안에 리튬이온이 전극과 전극사이를 이동하는 과정을 촬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2017년 3월 9일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게재되었다. /문병도기자 do@sedaily.com